Ⅰ. 들어가며
한국 사회는 과거 수십 년에 걸쳐 유래 없는 경제 성장을 이룩하였다. 이에 따라 외형상의 노동 시간 또한 점차 감소하였는데, 노동 시간의 감소로 남는 시간(Spare Time)이 증가하자 사람들은 남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적절한 여가 행위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한국 사회에서의
사회적인 공간이고, 개방성과 폐쇄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이와 비슷하게 가장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특성을 지닌 여가공간이다. 이러한 찜질방의 특성으로 인해 해당 조는 여가활동의 무대로서 찜질방을 택하였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해당 조는 여태까지 학습한 여가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Ⅰ . 서 론
1. 여가활동 계획 및 소비시간
11월 19일 (일요일) 오후 2시에 안암역에서 전원이 모인 후 마을버스를 타고 성신여대로 출발 (보드게임방 공사중으로 원래 계획에 차질이 생김) -> 4시에 볼링게임을 마치고 레드망고에서 조별 회의 및 친목도모 -> 성신여대거리에서 보드게임방을 찾던 중
Ⅰ. 서 론
필자는 어릴 적에 디즈니사에서 만든 인어공주와 미녀와 야수 라이언킹 등 여러 만화를 본적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디즈니'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아이를 가진 부모들은 디즈니가 자신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얼마나 절대적인 존재인지 너무나도 잘 알 것이다.
이 논문은 “맥도널드화”에 대한 상호보완적 개념으로서의 “디즈니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디즈니화는 사회의 분야가 점점 디즈니 테마 공원의 원리처럼 특징되는 과정으로 묘사된다. 여기에는 1) 테마, 2) 소비의 탈분화, 3) 판촉(캐릭터 상품), 4) 감정노동의 4가지 양상이 있다. 이러한
The Disneyization of Society
(by Alan Bryman, Sociology review, 1999)
▲ 논문요약(Abstract)
이 논문은 “맥도널드화”에 대한 상호보완적 개념으로서의 “디즈니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디즈니화는 사회의 분야가 점점 디즈니 테마 공원의 원리처럼 특징되는 과정으로 묘사된다. 여기에는 1) 테마, 2) 소비
및 능동적 측면(수행성)에 대한 탈근대적 강조로 옮아갔다. 이러한 관점은 브라이먼(2004)의 디즈니화 논의에서도 나타난다. 그럼에도 브라이먼은 노동과정론자들의 경험적 연구들에 바탕하고 있다는 점에서 탈근대적 주장에 덜 물든 것처럼 보인다.
물질(주의)적 세계: 노동과정이론과 서비스 노동
사회의 일부라는 사실을 감추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디즈니 제국은 순수하게 젊은이들에게 쾌락을 제공하는 상업적인 기업이기보다, 국가 정체성의 문화적인 배경과 어린이들의 정신적 "학교"라는 역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육 정책을 입안하는 기업으로 인식돼야 한다. 이 말은 디즈니가 나쁜
사회의 여러 집단들이 그 속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지 등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
도덕성 붕괴의 결과 > 경제의 쇠락
부도덕, 불륜, 폭력적 내용의 헐리우드 영화 비판
> 가족 전체가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디즈니가 제작
그러나 '동화의 디즈니화'를 거쳐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
사회의 여러 집단들이 그 속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지 등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
도덕성 붕괴의 결과 > 경제의 쇠락
부도덕, 불륜, 폭력적 내용의 헐리우드 영화 비판
> 가족 전체가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디즈니가 제작
그러나 '동화의 디즈니화'를 거쳐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